컴퓨터 운영체제 확인

카테고리 없음|2020. 4. 5. 16:21
  • 사용하고있는 컴퓨터 운영체제 x86, x64 비트 확인하는 방법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면 포맷을 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것도 있지만 요즘에는 운영체제의 비트를 물어보면서 x86 x64를 물어보게 되는데요. 내 컴튜퍼 운영체제 확인을 하시고 어떤것을 설치해야하는지 알아보세요. 

 

이 중에서 x64는 직관적으로 64비트로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지만 x86은 몇비트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컴퓨터 운영체제를 확인할때  x86가 무엇인지 모르면 64비트도 맞는지 헛갈리게 됩니다.

 

 

다행히도 x86은 32비트와 같은 의미라고 합니다. 그래서 운영체제를 32비트 이용하시는 분들은 x86라고 표기되어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x86이나 x64가 뭔지 비트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은데요. 이 비트의 차이점은 컴퓨터에 있는 CPU라는 부품의 차이 때문에 생긴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2비트인 CPU는 RAM의 용량을 4GB까지 인식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용량이 더 높은 RAM으로 갈아 끼워도 CPU가 인식을 하지 못해서 4GB까지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64비트의 CPU는 RAM 4GB 이상을 사용해도 인식이 가능하다고 하니 램사용을 올리려면 64비트의 운영체제를 선택해야겠습니다.

 

 x86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는 이유는 PC칩셋의 품번때문이라고 합니다. 80 ~ 86의 숫자를 인텔에서 32비트 이하 계열의 제품들에게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그렇게 표기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운영체제 확인을 하면서 짤막한 상식을 알게되 었습니다.  

32비트와 64비트의 차이점 중에 하나는 데이터의 처리속도가 상당히 다릅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이 차이점을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많이 차이를 느끼는 경우가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서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4비트가 32비트에 비해서 훨씬 더 정밀한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치상으로는 2배의 차이가 있지만 실제로는 10%~20%정도라고 합니다. 컴퓨터 운영체제를 굳이 바꿀수준은 아닙니다.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느릴때 보통사람들은 램을 교체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을 드렸다시피 CPU가 몇 비트인지에 따라서 RAM을 교체해도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CPU를 컴퓨터 운영체제 확인방법으로 알아보시고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CPU의 비트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 운영체제가 몇 비트인지 확인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럴 때는 어디서 확인을 해야 하는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라는 아이콘이 보이실텐데요.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클릭을 하시고 속성을 눌러주세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설정창이 보이게 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컴퓨터 운영체제 확인을 할 수 있게되는데요. 64비트 운영 체제로 표시가 되니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64비트에 관련된 것으로 설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